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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경제 소식] 한한령 해제 수혜주, 루이싱커피 상폐, 갭 칸예 협업

by 룩식 2020. 7. 1.

 

 

 

 

한한령 해제, 혜택주 회사들은?

2020년 6월 30일, 중국에서 중국 최대온라인 여행사가

한국 단체관광 상품을 판매한다는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2017년, 중국이 한한령을 내린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 한한령 뜻: 한류 제한령, 주한미군 THAAD 배치 논란 영향으로 중국 정부가 자국 내에 대한민국의 콘텐츠(한국 연예인 출연 광고 등)의 송출을 금지한 것. 더불어 비공식적 행정 명령등으로 한국 상품 불매를 유도.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불이익을 줌.

 

 

한국관광공사는 7월 1일

중국의 대표 여행기업 트립닷컴그룹의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Ctrip·携程)과 공동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한국 관광상품을 판패하는

'슈퍼보스 라이브쇼'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슈퍼보스 라이브쇼에는 트립닷컴의 회장이자

공동 창업자 중 한명인 량젠쟝이 직접 출연합니다.

중국이 아닌 해외 목적지 상품이 방송, 판매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이를 두고 한한령이 해제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지만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쇼는 개인에게 호텔과 관광시설 등 단일 여행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한한령과 전혀 관계가 없다"라며

씨트립의 프로모션일 뿐이라고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국내 증시에서는 중국 소비 관련주가 들썩였습니다.

한국화장품, 한국화장품제조, 코리아나, 잇츠한불, YG PLUS 등

중국 관련 뷰티, 엔터주가 주중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로 시진핑 주석의 방한이 무한정 연기되면서

한한령 해제가 불투명해졌는데, 해당 뉴스로 생긴 기대감이

관련주의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향후 한한령이 실제로 해제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루이싱 커피 나스닥 상장 폐지


일명 중국의 스타벅스로 불리던 루이싱커피가

결국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상장 폐지됐습니다.

 

루이싱커피의 주가는 20년 4월부터

바닥을 기는 상황이었습니다.

 

4월 2일, 회계장부 조작 문제로

하루에만 주가가 75.57% 폭락하며

6조원 상당의 시총이 증발한 뒤

회복을 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5월 19일, 나스닥으로부터

상장 폐지를 통보받았습니다.

이에 루이싱커피는 나스닥 측을 상대로 상장 폐지관련

청문회 요구를 했었지만

6월 26일 스스로 청문회 취소를 결정했습니다.

이것으로 루이싱커피의 나스닥 상장폐지가 확정되었습니다.

 

또한 미·중 갈등 확산 와중에 생긴 루이싱커피 이슈는

미·중 증시 디커플링(탈동조화)의 촉매 역할을 했습니다.

루이싱커피의 회계장부 조작 이슈 후

5월 20일, 미 상원은

‘외국기업책임법(Holding Foreign Companies Accountable Act)’을

통과시켰습니다.

'외국기업책임법'은 회계 감사를 통과하지 못한 외국기업을

상장폐지까지 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사실상 중국 기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 것으로 해석이 되었고,

중국 기업들의 미국 증시 상장 움직임이 크게 위축됐습니다.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한 200여개 중국기업의 규모는

미국 시가총액의 약 3%에 해당합니다.

이중 중국 대형 기술기업들이 위기를 느끼고 대책을 마련 중입니다.

 

게임업체 ‘넷이즈’와 전자상거래업체 ‘징둥’은

홍콩에서 2차 상장을 하면서 미국 증시에서 발을 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의류 브랜드 갭(GAP), 래퍼 칸예 웨스트와 손 잡다


의류회사 갭(GAP)이 래퍼 칸예 웨스트(Kanye West)와

협업을 한다는 소식에 갭의 주가가 상승세입니다.

 

갭은 칸예 웨스트가 이끄는 디자인 스튜디오 ‘이지(YEEZY)’와

계약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표로 갭의 주가는 장중 약 40%(14.45달러) 급등하였습니다.   

 

그동안 이지와 협업한 유명 브랜드(루이비통, 나이키, 아디다스 등)의

성공사례가 있기 때문에 기대가 큰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아디다스와 이지의 협업이 대표적입니다.

 

과거 이지는 아디다스와 협업에서

농구화 브랜드 ‘이지부스트(YEEZY BOOST)’를 출시하여

4년간 15억 달러(약 1조 8,000억 원)의 매출을 냈습니다.

이지는 매출액의 5%를 로열티로 받았습니다.

이지와 갭의 계약 기간은 10년으로

2021년에 협업 라인 ‘이지 갭(YEEZY Gap)’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지 갭은 부담 없는 가격에 고품질의 베이직 아이템을 선보일 것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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