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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킷브레이커 뜻, 의미

by 룩식 2020. 6. 16.

 

 

 

 

2020년 6월 16일 오전 10시 52분에

코스피 급반등으로 국내 유가증권시장에

매수 사이드카가 발동되었죠?

 

그래서 사이드카의 뜻에 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하단 링크 참고)

 

매수 사이드카? 매도 사이드카? 사이드카 뜻, 의미

 

매수 사이드카? 매도 사이드카? 사이드카 뜻, 의미

주식시장에 관한 뉴스에서 '매수 사이드카' 혹은 '매도 사이드카' 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2020년 6월16일 코스피 급반등으로 오전 10시 52분 한국거래소는 국내 유가증권시장에 매수 사이드카가 발�

loogigame.tistory.com

간단히 말해 사이드카는

시장의 안정성을 위한 장치인데요,

블랙 먼데이를 계기로 생긴 제도입니다.

이때 함께 만들어진 제도가

서킷브레이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킷브레이커의 뜻과 의미

그리고 사이드카와 서킷브레이커의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Circuit Breakers ? 

서킷브레이커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회로 차단기, 누전차단기를 뜻합니다.

 

 

서킷브레이커 즉 회로 차단기는

과부화, 누전, 단로 등으로 부터

전기 회로를 보호하는 안전 장치이죠.

 

주식시장의 서킷브레이커 역시

이러한 역할을 합니다.

주식시장이 급락하는 순간

보호하기위한 안전장치입니다.

 

 


 

서킷 브레이커의 뜻, 의미

증권시장의 주가가 급락할 때

시장의 모든 매매거래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제도.

 

서킷브레이커는 주가 급락 시 추가 폭락을 막기 위해

주식 매매 자체를 중단시키는 장치입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한 매매만 중단시키는 사이드카보다

강력한 조치입니다.

 

서킷 브레이커는 총 3단계까지 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하루에 1회씩 발동이 가능합니다.

 

1단계와 2단계의 서킷 브레이커가 발동되면

20분간 모든 거래가 일시중단되고,

이후 10분간 단일가매매가 진행됩니다.

(장전 동시호가매매와 동일한 방식)

 

3단계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

해당일 주식시장의 문이 닫힙니다.

즉 다음날까지 더 이상의 거래가

불가능한 것입니다.

 

 

서킷 브레이커 발동 조건 및 효과

 

아래는 서킷 브레이커의

단계별 발동 조건과 효과입니다.

 

  서킷 브레이커 발동 조건 서켓 브레이커 단계별 효과
1단계 코스피/코스닥의 지수가
전일 종가 대비 8%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
20분 동안
현물, 선물, 옵션 시장의
호가접수와 매매거래 중단
(채권시장 정상거래)

거래 재개시
10분간 단일가 매매
2단계 서킷브레이커 1단계 발동 후
1단계 발동 당시 지수 대비
1% 이상 추가 하락하고,
지수가 전일 종가 대비 15%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
3단계 서킷브레이커 2단계 발동 후
2단계 발동 당시 지수 대비
1% 이상 추가 하락하고,
지수가 전일 종가 대비 20%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
당일 현물, 선물, 옵션 시장의
모든 매매 종료

* 현물 시장 =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

* 선물, 옵션 시장 = 현물과 연관된 파생 상품 시장

 

 

아래는 서킷브레이커 발동의 규칙입니다.

 

  •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은 독립적으로 발동
  • 각 단계별로 1일 1회씩 발동, 하루 총 3회까지 발동
  • 1, 2단계 서킷브레이커는 장종료 40분 이내에는 발동되지 않음.
  • 3단계 서킷브레이커는 장종료전 어느때나 발동 가능.
  • 1, 2단계 발동 중에 신규주문 불가능, 발동 전에 제출한 주문은 취소 가능.
  • 3단계 발동 후에는 취소주문을 포함한 모든 주문이 불가능.(당일 시장이 종료된 상태이므로)
  • 주식시장에 서킷브레이커 발동 시, 해당 주식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파생상품(선물·옵션 등)의 거래도 중단

 

 

 

 

 


 

서킷 브레이커의 도입

서킷브레이커와 사이드카 제도는

1987년 10월 뉴욕증시가 대폭락(다우 지수 -25%)했던

블랙 먼데이 사태 이후,

이와같은 대폭락 장에서 주식시장의 붕괴를 막기위해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최초로 도입되었습니다.

 

이후 실제로 몇번의 증시 대폭락을 막아내며

그 효과를 인정받았습니다.

 

우리나라는 1997년 IMF외환위기에

주식시장 폭락을 경험한 후

1998년에 도입하였습니다.

 

 

 

서킷 브레이커 발동 사례

  • 2000. 4. 17 - 코스피, IT버블 붕괴로 인한 미국 증시 하락
  • 2000. 9. 18 - 코스피, 유가 급등, 미국 증시 하락, 포드 대우차 인수 포기
  • 2001. 9. 12 - 코스피, 9.11테러
  • 2006. 1. 23 - 코스닥, 미국 증시 하락
  • 2007. 8. 16 - 코스닥, 미국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여파
  • 2008. 10. 23 - 코스닥,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여파, 글로벌 금융위기
  • 2008. 10. 24 - 코스닥,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 여파, 글로벌 금융위기
  • 2011. 8. 8 - 코스닥, 미국 신용등급 하향
  • 2011. 8. 9 - 코스닥, 미국 신용등급 하향
  • 2016. 2. 12 - 코스닥, 글로벌 경기 침체
  • 2020. 3. 13 - 코스닥/코스피, 코로나19, 세계 증시 하락
  • 2020. 3. 19 - 코스닥/코스피, 코로나19, 세계 증시 하락

 

 

서킷 브레이커와 사이드카 차이점

  서킷 브레이커 사이드 카
기준 지수 현물 지수 (코스피, 코스닥) 선물 지수
발동 횟수 1일 단계별 1회, 3단계까지 총 3회 가능 1일 최대 1회
발동 효과 1,2단계 20분 모든 거래 정지
3단계 발동시 당일 시장 종료
5분간 프로그램 사용 매매 정지
(프로그램 미사용 매매는 가능)
발동 조건 상대적으로 까다로움
상대적으로 빈도가 적음
상대적으로 발동이 쉬움
상대적으로 빈도가 높음 

 

 

이상 서킷브레이커의 뜻, 의미

발동 조건과 발동 효과

그리고 사이드카와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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