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일명 타다금지법으로 불리우는 모빌리티 법제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쏘카 대표 이재웅은 “혁신을 금지한 정부와 국회는 죽었다”라고 반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쏘카의 서비스 중지 의사를 분명히 했다고 합니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SNS에 “내일 본회의에서 타다금지법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라고 밝혔습니다.
덧붙여 “어려운 경제위기에 1만여명의 드라이버들과 스타트업의 일자리를 없애버리는 입법에 정부가 앞장선다. 혁신성장을 이야기하며 사법부 판단에는 불복했다.”
“미래 편에, 국민 편에 서야 할 정부와 국회가 170만명의 국민 이동을 책임졌던 서비스를 문 닫게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국토부와 국회는 국민 선택권을 빼앗고 과거 시간으로 되돌렸다, 참담하다”라고 했습니다.
박재욱 타다 대표 역시 입장문을 냈습니다.
“정말 유감이다. 국회는 우리 사회를 새롭게 도전할 수 없는 사회로 정의했다”며
“타다의 혁신은 여기서 멈추겠다”고 서비스 중단 의사를 밝혔습니다.
그는 “타다를 사랑해주신 이용자분들, 서비스를 지키지 못 해 죄송하다. 많이 노력해봤지만 타다금지법 통과를 강하게 주장하는 의원들과 국토부를 설득시키지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쏘카와 타다의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는 소비자입니다.
기존의 택시 업계의 단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냈습니다.
타다는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제공한 업체라고 생합니다.
어째서 정부는 혁신성장을 말하면서 혁신을 만들어가는 브랜드를 낡은 제도로 억압하는지 궁금하고 애석합니다.
아래는 박재욱 타다 대표의 입장문 전문입니다.
[박재욱 대표 입장문]
타다금지법이 오늘 국회 법사위를 통과했습니다. 정말 유감입니다.
오늘 국회는 우리 사회를 새롭게 도전할 수 없는 사회로 정의했습니다.
국회의 판단으로 우리는 과거의 시간으로 되돌아갑니다.
타다는 합법 서비스로 지난 1년 5개월이 채 되지 않는 시간 동안
172만 국민의 더 안전한 이동, 1만 2천명 드라이버들의 더 나은 일자리,
택시 기사님들과의 더 나은 수익을 위해, 함께 행복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제, 타다는 입법기관의 판단에 따라, 조만간 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합니다.
타다를 사랑해주신 이용자분들, 서비스를 지키지 못 해 죄송합니다.
많이 노력해봤지만 타다금지법 통과를 강하게 주장하는 의원들과 국토부를 설득시키지 못했습니다.
타다 드라이버 분들께도 죄송합니다.
제가 만나서 일자리 꼭 지켜드리겠다는 약속을 했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더 좋은 서비스 만들기 위해 누구 보다 노력한 저희 회사 동료분들께 죄송합니다.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모빌리티 생태계를 꾸려 나가자는 약속을 했지만, 지키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스타트업 동료분들께 죄송합니다.
저희가 좋은 선례가 되겠다고 말씀드렸지만, 그렇지 못한 사례가 되었습니다.
타다의 혁신은 여기서 멈추겠습니다.
타다 대표 박재욱 드림.
아래는 이재웅 쏘카 대표가 페이스북을 통해 밝힌 입장문 전문입니다.
[이재웅 대표 입장문]
국회 법사위도 과거의 시간으로 되돌아가겠다고 결정을 했습니다.
내일 본회의에서 ‘타다금지법’이 통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혁신을 금지한 정부와 국회는 죽었습니다.
새로운 꿈을 꿀 기회조차 앗아간 정부와 국회는 죽었습니다.
정부가 혁신성장을 이야기하면서 사법부의 판단에도 불복해서 이 어려운 경제위기에 1만여명의 드라이버들과 스타트업의 일자리를 없애버리는 입법에 앞장설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도 못했습니다.
미래의 편에, 국민의 편에 서야할 정부와 국회가 170만명의 국민의 이동을 책임졌던 서비스를 문닫게 합니다.
국토교통부와 국회는 국민의 선택권을 빼앗고 과거의 시간으로 되돌렸습니다. 참담합니다.
한결같이 응원해 주신 이용자들, 스타트업 동료들, 그리고 누구보다도 이 엄혹한 시기에 갑자기 생계를 위협받게 된 드라이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혁신을 꿈꾸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혁신을 지지해주신 더 많은 국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진심으로 고맙고,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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